한국에서 산부인과는 종종 갈 일이 있었다.

2년 마다 하는 자궁경부암 검사, 주변에서 많이 있는 자궁근종 검사 등 

자궁 쪽에 의문이 생길 때면 주저 없이 병원에 방문했다. 


미국에서 임신을 했다. 

임테기에 두줄이 떴고 한국이라면 병원에 달려가 피검수치든, 아기집이든 확인했을텐데.

미국에서는 병원 예약이 먼저였다. 


병원을 예약하려면 어떤 병원이 좋은지 알아봐야했고,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건지 알아야했다. 

미국의 병원비의 규모는 한국과 달라서(한국의 의료보험 박수)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야했다. 


다행히도, 나는 남편 회사의 의료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그렇게 좋은 보험은 아닌 거 같다.)

그리고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병원 중 한인 커뮤니티에서 추천하는 병원이 있었으며

몇 안되는 내 지인 중 두 명이나 그 병원에서 출산했다는 것을 알았고 그 병원으로 결정했다. 


임신했다고 산부인과에 바로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임신 8주부터 보험혜택이 있으므로 그 전에 가서 진료받고 초음파 받는다면 모두 독박인 것이다. 

(큰병원은 대체로 8주부터 예약해주고, 작은 병원은 그래도 빠르면 6주, 7주에도 예약을 잡아주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전화했을 때 8주가 꽉차있다면 9주로 예약이 밀릴 수 있으므로

임신을 알게 된 후 최대한 빨리 예약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가 예약할 곳은 큰 대학병원이었다. 홈페이지에서 산부인과를 찾아 전화예약을 하려했지만 전화를 돌리거나 끊어버릴 뿐 예약할 수가 없었다. 

그러다 보험회사 사이트에서 그 병원 소속을 찾아 전화해 예약을 완료했다. (전화번호 잘못 찾으면 저처럼 고생하실 수 있습니다.)

그게 8주 6일이었다. 


8주 6일이 되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았다. 유산소견으로 인해 second opinion이 필요하다며 빠르게 다른 병원의 의사를 예약잡아줬다.

작성해야했던 자료에 보험정보를 적어야하는 데 용어가 어려워 헤매다 직원의 도움으로 필수적인 것만 적어서 제출했다. 

다른 병원의 의사 예약은 전화로 이뤄졌는 데 한국인 통역사가 중간에 있어서 느렸지만 정확하게 예약을 잡을 수 있었다. 

(자세한 정보는 8주차 첫 정기검진 및 유산이란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확인하세요)


2일 뒤 월요일 아침 7시 초음파 예약이었다. 옆건물의 병원에 가서 배 초음파를 했다. 

큰 병원이라 그런지 실습생이 먼저 배 초음파를 진행했고,(배가 매우 아팠다. 배초음파가 원래 아픈 건가했는데 전문가가 다시 해주니 불편함이 없었다.)

의사가 커멘트 후 다시 원래 병원으로 가서 상담받았다. 

진료실에 어시스턴트와 함께 들어가고 화상통역서비스를 지원받았다. 

그 후 의사가 들어와 상담을 진행한 뒤 추후 예약을 한 뒤 끝이 났다. 


병원에서는 진료비를 바로 받지 않는다. 

나중에 우편으로 보내준다고 한다. 

피검사를 할 때 보험이 안된다고 19불이라고 알려줬다. 

이 것 역시 우편으로 보내질 거라고 했다. 


병원 직원들은 대체로 친절했다. 의사 역시 매우 친절했다.

하지만 나중에 날라올 병원비는 보험이 있음에도 두려운게 사실이다. 



#미국병원 #미국산부인과 #미국보험 #병원예약 #미국병원예약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가족 미국 코비드 후기 (죽다 살아남)  (0) 2022.08.08
미국 약국은 처음이라 -  (0) 2020.07.21

+ Recent posts